책 정보와 리뷰

[스크랩] 어린왕자의 사람을 사랑하는 법 (양문) 10

하동댁 2013. 9. 4. 08:22

 

 

 

 

어린 왕자로부터 세상을 배우다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1943년 출간 이후 성경과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다음으로 전 세계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중 하나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어린 왕자100번 이상 읽었다고 하는데 읽을 때마다 새롭고 눈물이 날 정도로 감동적이라고 한다. 따라서 시대와 세대를 초월해 널리 읽히는 어린 왕자는 우리의 소중한 친구이자 세상을 의미 있게 살아가도록 가르쳐주는 스승이나 다름없다. 저자는 어린 왕자를 통해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만남을 이어가는 지혜를 배움으로써 우리의 본질을 깨우치게 한다. 그리고 사람을 만나 길들여지고 소통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또한 현상보다 본질, 즉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는 심안법을 통해 사람을 아름답고 소중하게 대하는 방법들을 일러준다. 물질과 현상만을 추종하고 맹신하느라 귀한 인간성을 상실하고 있는 암울한 우리 시대에 이 책은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환히 비춰주는 한줄기 등불이 될 것이다.

 

 

사람들 사이의 관계의 미학을 가르쳐주는 어린 왕자의 사랑법!

 

우리는 많은 사람을 만나고, 만났던 사람과 헤어지고, 또다시 다른 사람을 만난다. 그러나 살아가는 동안 사람을 만나고 헤어지고, 이별을 한 후에는 어떻게 마음을 다스리며 다시 살아가야 하는지는 누구도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아파하고 슬퍼하면서, 때로는 방황하며 좌절하면서 누군가를 향해 분노를 쏟아 붓기도 하고 세상을 탓하며 울분을 토해내기도 한다. 이 책은 생텍쥐페리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어린 왕자깊이 읽기를 강의하고 여러 권의 관련서적을 출판한 저자가 100번 이상 어린 왕자를 읽으면서 얻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 대한 깨달음을 담고 있다. 단순히 최근 유행하고 있는 처세실용서들이 말하는 돈이나 명예, 권력이나 처세로 사람을 사귀는 법이 아니라 마음으로 만나고, 마음으로 사귀고, 마음으로 사랑하고, 마음으로 맺은 사람과 아름다운 관계를 만들어가는 방법과 그 기술에 대해서 명쾌하면서도 경쾌하게 짚어준다. 무엇보다 저자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얼마나 아름답고 소중한지를 새삼 돌아보게 한다.다시 말하면 이 책은 어린 왕자에게서 배우는 사람들 간의 아름다운 관계의 미학이자 어린 왕자의 연금술적 사랑법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을 사랑하는 사랑의 기술

어린 왕자가 최고의 사랑학 강사인 현자 여우를 만나 사랑을 배웠듯이 우리도 어린 왕자에게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진정한 사랑은 현자만이 알 수 있으므로 사랑하는 법을 알아야 제대로 사랑을 할 수 있다. 서로가 사랑을 통해 하나가 되기까지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다. 단순히 느낌이나 생각만으로는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없다. 어린 왕자는 만나고 싶어 하고 가까워지려면 조금씩 서로를 길들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서로를 길들이고 길들여진다는 것은 서로가 익숙해지는 것이고, 익숙해지면 서로가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게 된다. 그러고 나면 함께 있을 때 편안해지고 기쁨으로 삶이 충만해진다. 이밖에도 저자는 특별한 관계를 맺는 법, 서로를 상징으로 마음에 간직하는 법, 특별한 의례를 만들어가는 법,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추억을 만드는 법, 상대의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보려 노력하는 법 등 사람을 사랑하는 사랑의 기술을 우리에게 전수한다.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유지하는 기술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만으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는 없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사랑 때문에 혹은 우정 때문에 고민하고 슬퍼하고 아파한다. 이 모든 것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롯된다. 인간관계에 불협화음이 생기면 일도 잘 되지 않고 몸도 마음도 병들 수밖에 없다. 어린 왕자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얼마나 소중하고 의미 있는지를 깨우쳐주면서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는 지혜를 알려준다. “중요한 것은 눈으로 볼 수 없어. 마음으로 보아야 하는 거야.” 진실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우리가 보는 것은 껍데기에 불과할지도 모르는데, 사람들은 마음이나 속내를 보려 하지 않고 겉모습이나 배경을 보며 그것에 집착한다. 사실 온전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려면 정말 중요한 것, 꼭 보아야 할 것을 보려 노력해야 한다. 저자는 보이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 마음의 눈을 뜨기 위해, 사랑의 눈으로 상대를 바라보며 정성으로 상대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즉 사람의 관계를 아름답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일러주고 있다.

 

추천의 글

사람이 열심히 사는 것보다, 잘 사는 것보다, 절실히 공부하는 것보다 더 우선적으로 배우고 익혀야 하는 것이 바로 사람을 사랑하는 법이다. 세상의 어떤 책도 사람사랑을 얘기하지 않는 것이 없지만, 이 책은 어릴 때 누구나 한번쯤은 읽었던 어린 왕자속의 어린 왕자가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전하기에 진한 울림이 있다. 삶의 지혜는 이 아니라 사람과의 만남에서 얻는다는 소중한 진리를 다시금 깨닫게 한다. 그리고 책보다 사람이 소중하고 재미있다는 사실도.

-영화배우이자 캘리그래퍼 조달환

 

사람과 사람의 소중한 관계에 대한 얘기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사람들의 세상에 관계가 없다면 삶은 사막이나 다름없을 것이다. 살면서 부여잡고 싶은 수많은 인연들을 다 가질 수 없듯이 내게 맞는, 그리고 내가 선택한 사람이 소중한 사람이며, 또 사랑해야 할 사람이다. 어린 왕자는 그 여럿 중에 내가 선택한 단 하나가 당신이고 그것이 바로 사랑이라는, 사람을 사랑하는 방식을 일깨워준다.

-커피트럭 여행자 김현두

 

 

차 례

프롤로그어린 왕자로부터 세상을 배우다

 

PART 1. 사랑을 가르쳐준 최고의 사랑학 강사 여우

최고의 사랑학 강사 현자 여우를 만나다

사랑이란 조금씩 서로를 길들이는 것

사랑은 너와 내가 특별한 관계를 맺는 것

사랑은 서로를 상징으로 마음에 간직하는 것

사랑은 인내를 가지고 조금씩 가까워지는 것

사랑은 서로 약속을 하고 지키는 것

사랑은 둘만의 특별한 의례를 만들어가는 것

사랑은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추억을 만드는 것

사랑은 서로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것

사랑은 둘이 손잡고 지난한 과정을 통과하는 것

사랑은 서로가 상대의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보려 노력하는 것

사랑은 길들인 만큼 서로에게 책임을 지는 것

사랑은 서로의 선택에 대하여 후회하지 않는 것

 

PART 2. 어린 왕자에게 배우는 가시장미를 사랑하는 기술

가시를 가진 꽃을 사랑하는 기술

나보다 상대를 중요한 사람으로 생각하기

사랑하는 사람을 세상에 한 사람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세상에 하나뿐인 사람을 향해 마음 열기

사랑은 상대를 위해 정성들여 화장하는 일

상대의 단점도 기꺼이 받아들여주기

사랑에 따르는 수고와 아픔도 기쁨으로 받아들이기

자기 행동과 말에 책임지기

머물렀던 자리를 아름답게 하기

함께 있을 때 최선을 다해주기

 

PART 3. 사랑을 아름답게 유지하는 법

사랑을 아름답게 유지하는 기술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기술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는 마음의 눈뜨기

사랑의 눈으로 상대를 바라보기

상대를 위해 정성을 다해 봉사하기

둘이 만나 행복한 삶을 만들기

 

PART 4. 아름답게 이별하는 기술

돌아볼수록 아름다운 이별 준비하기

이별을 아프지 않게 받아들이기

애잔한 미소로 사랑하는 사람을 보내주기

어린 왕자와의 아름다운 이별

 

PART 5. 어린 왕자에게 배우는 사람을 사랑하는 기술

사람이 최우선이다

고장난 마음을 수리해야 한다

만남, 삶에서 가장 소중한 단어

건강하게 오래 사귈 수 있는 친구를 만나라

천천히 그리고 깊이 알아가라

서로의 비밀을 나누어 가져라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지 말라

상대의 배경을 보지 말고 내공을 들여다보라

공동의 관심사를 찾아라

사소한 것이라도 배려하고 이해하라

 

PART 6.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

정치인들을 만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정당성을 가질 때 발휘되는 권력의 힘

연예인과 인간관계를 맺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중독자들을 다루는 기술

사업가들과 인간관계를 맺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공무원들을 만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탁상공론의 학자를 만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지은이 최복현

시인이자 수필가(한국문인협회 회원), 독서경영사, 신화·고전 읽기 연구 전문가, 글쓰기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농부로 출발해 공장 노동자, 배달사원 등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다 뒤늦게 독학으로 중고등학교 과정을 마쳤고, 서강대학교 불어교육학 석사와 상명대학교 불문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1990년 동양문학 시 부문 신인상과 1991년 농민문학 수필부문 신인상으로 등단하여 시, 수필, 소설, 인문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집을 냈으며, 다양한 분야의 외국 서적을 번역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새롭게 하소서》 《맑은 하늘을 보니 눈물이 납니다등의 시집, 《어느 샐러리맨의 죽음》 《사랑나무》 등의 소설,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아름다운 반항》 《가난한 마음의 행복》 《30분간의 행복 찾기》 《행복 연습하기》《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등의 에세이, 신화, 사랑을 이야기하다》 《신화의 숲에서 사랑을 만나다》 《하루에 떠나는 신화여행》 《명작에서 멘토를 만나다》 《책 숲에서 사람의 길을 찾다》 《도서관에서 찾은 책벌레들등의 인문서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해설이 있는 어린왕자》 《해설이 있는 트리스탄과 이졸데》 《해설이 있는 인간의 대지》 《해설이 있는 카르멘》 《해설이 있는 철학자의 파이프와 파리아의 파이프》 《에로틱문학의 역사》 《어린왕자》 《》 《틱낫한, 마음의 행복》 《캉디드》 《운명》 《카발라의 지혜》 《1%의 우정, 언터처블등이 있다.

그동안 백화점 문화센터, 동의대학교, 경희대학교 사회교육원에서 시, 소설, 논리적 글쓰기 등을 강의했고, 삼성과 엔씨소프트 등의 기업, 전주시민대학에서 즐거운 그리스 신화 강의를 했으며, 중고등학교에서 독서의 즐거움과 어린왕자깊이 읽기를, 공무원 교육원과 각급 도서관, 한국생산성본부 등에서 행복한 자기 경영과 인문학의 즐거움 등을 강의했다. 지금은 경희대학교 사회교육원, 도봉문화원, 각급 단체 등에서 문예창작과 전문적인 글쓰기를 강의하고 있으며각 도서관에서 고전 명작 읽기, 그리스 ,신화 읽기의 즐거움, 인문학, 행복론 등을 강의하며 창작과 번역 활동을 하고 있다.

 

 

 

 

 

 

 

 

 

 

 

응모방법: 이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적어주세요.

 

 모집 기간 : 8월 29일 ~9월 9일

 

 모집 인원 : 10 명

 발표일 :  9월 10일 
 서평 작성 마감일 : 책수령 후 2주 
이내 (→책수령과 서평완료 댓글로 확인)

    8sevenstar@hanmail.net

 

  ★ 응모 자격 

 

  정회원만 신청 가능합니다(준회원인 경우 등업 신청을 받으세요-공지사항 /정회원 등업신청)

  위의 내용을 스크랩 하시고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1.닉네임:   2.이름:     3:신청도서     4:주소 정확히(우편번호 포함): 

         5 :핸드폰번호:     6:직업   7: 아이디

          댓글 응모를 하신 후, 쪽지로 1~7번까지의 내용을 예쁜글씨 앞으로 보내주세요.

 

 ◆ 회원정보에 빈 칸을 모두 채워주세요. 특히 서평단은 블로그 공개 확인 합니다.(스크랩 확인)

 ◆ 책수령 후 2주안에 자신의 (필수 2곳)블로그와 독서클럽, 인터넷 서점(YES24,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리브로, 반디앤루니스 등) 중 2곳을 선택해서 총 4곳에 서평을 남겨 주셔야 합니다

 ◆ 서평이 밀려있는 회원은 신청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독서클럽♥ 책으로 만나는 세상
글쓴이 : 예쁜글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