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와 리뷰

[스크랩] 희망-상식으로 쓴 철학 에세이 (이노랩) 10

하동댁 2013. 9. 15. 12:52

 

 

 

 

 

일상의 생활 가운데서, 인간과 인간이 살았던 지난 역사와, 인간이 살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 대한 본질적 부분을 통찰함으로써, 보다 나은 내일의 희망과 비전을 찾고자하는 것입니다. 즉, 인간의 욕구와 인간의 가능성과 한계, 우리 인간이 지나온 역사의 의미,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의 제 문제 -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교육의 본질과 현실의 대비를 통한, 그 본질의 구현을 이루는 방안에 대한 생활 철학적 모색입니다.

 

 

목차

글을 시작하면서 13

1부. 대지를 향하여

1.삶과 지혜의 이해
자아의 자각 - 여행의 시작 18/ 진실의 힘 19
사회과학적 방법론 20/ 진리의 발견 - 경험과학으로서의 지혜 22
삶의 기나긴 도정 23
2.사람과 인간
사람-개인으로서의 삶 24/ 인간 - 사회적 존재로서의 삶 25
수평적 유대관계와 수직적 유대관계 25/추론의 방법1 - 합리적 선택 26
개체성과 전체성의 관계 27
3.나와 타자
타자 - 나 아닌 모든 것 28/ 나의 모습에서 타자의 모습을 28
타율의 면모 29/ 타율의 변신 29
4.시간과 공간 가운데의 인간
역사 속의 인간 30/ 과거와 현재의 대화 31
아라비아왕자와 어린 꼬체비예 32
던져진 존재와 꾸미는 존재 33
5.가치의 창조자
가치의 의미 34/ 일work 과 노동 35
시장market 36/ 시장market의 마력 37
이기적 동기와 이타적 결과 38/ 자유시장경제가 갖는 한계와 굴레 39
6.사회적 관계로서의 직업
전문 직업인 40/ 개인과 사회의 가치교환 41
조직 가운데의 개인 41/ 기업과 노동소외 문제 42
노동소외의 구조 43/ 노동소외의 극복 44
7.사람I ? 자유의지
유아독존 45/ 자유의지 46
갈등과 공감의 공간 46/ 자유의지의 충돌과 조화 47
8.가정과 가족
가족사회로서의 가정 48/ 가족의 유대 48
가정경제의 시작 49/ 가정경제의 요소들 50
가정과 사회의 관계 51
9.사회와 국가I - 기원
고대인과 현대인 52/ 추론의 방법2 - 합리적 비유 52
삶에 대한 사유 53/ 개인의 삶과 사회와 국가 53
사회와 국가의 기원 54
10.역사I-고대문명과 중세
역사를 움직이는 동력 55/ 정복전쟁의 역사 56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 56/ 로마의 정복전쟁 57
칭기즈칸의 정복전쟁 58/ 십자군전쟁 58
역사가 말해주는 진실1 59
11.역사II-근대
르네상스와 인간성회귀 60/ 근대의 전개 61
시민혁명의 시작
/청교도혁명과 명예혁명 62/ 미국독립 혁명 63/ 프랑스 혁명 64
산업혁명 65/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의 미래 66
역사가 말해주는 진실2 67
12.역사III-현대
역사의 주역은 누구인가 68/ 정치권력의 조건 69
정치권력의 탄생 70/ 실존과 본질 71
탐욕과 야만의 시대 72
13.역사IV-대립과 투쟁의 세계
가진 자들의 싸움 73/ 가진 자와 못가진 자 73/ 세기의 실험-공산주의 74
자유주의란 가면 - 자본주의 75/ 제국주의의 부활 - 신자유주의 76
14.역사V - 동양과 서양의 만남
문화의 원형 77
동양과 서양문화의 원형
/중화문명의 형성 78/ 중화문명의 전개와 동양문화 81
/그리스 로마 문명의 탄생 82/ 그리스 로마 문명의 전개와 서양문화 85
직관의 동양문화 86/ 논리의 서양문화 87
동양과 서양의 만남 I - I 88/ 동양과 서양의 만남 I - II 89
15.정치의 기원 - 개인과 국가
성선설과 성악설 - 인간을 보는 두 견해 90
사회계약론I-리바이어던 leviathan 91/사회계약론II-로크와 루소의 경우 92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 정부 93
국가폭력과 무정부주의anarchism 94
16.국가와 국제관계
국제사회의 특성 95/ 제국주의 시대 96
1,2차 세계대전 96/ 냉전시대의 전개 97
냉전시대의 해체 98/신제국주의 시대 99
17.자본주의와 미래
자본주의는 승리했는가? 100/ 사회정의 101
자본주의와 시장의 실패 102/ 자본의 본질과 속성 103
자본의 사회성 103/ 사회적 실패와 사회적 합의 104
자본의 사회성에 기초한 사회적 합의 104
자본의 진보 - 자본의 사회성과 자본주의의 미래 105
정부의 역할과 자본주의의 미래 106
자본의 역할과 자본주의의 미래 I 107
자본의 역할과 자본주의의 미래 II 108
18.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진정한 프롤레타리아트 혁명의 부재 109/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경계 110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미래 111/ 사회통합 위기의 원인 112
남북 체제경쟁의 문제 113
자유주의 승리를 위한 도전 I 114/ 자유주의 승리를 위한 도전 II 115
19.기업 I - 비전
꿈과 사명 116/ 가치의 창조 - 가치의 생산과 혁신 116
가치와 소득의 생산 117/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주역 117
자유주의의 기반 118
20.기업 II - 사회적 책임
경제적 주체 119/ 사회적 주체 119
삶의 공동체 120/ 역사의 주체 120
21.정의란 무엇인가? 121
논리적 정의와 사회적 정의 121/ 사회정의-타자에 대한 존중과 배려 122
만물동근萬物同根 만유일체萬有一切 122
22.종교I - 기원과 비전
무지와 경외 123/ 신神과의 만남 123
신의 나라와 인간의 나라 120/ 두려움의 극복과 평화 124
23.사람II - 인간의 길
스스로 돕는 자 125/ 가치의 공여자 125
더불어 함께하는 자 126/ 자아 회귀의 도정 126
24. 앎
경험 I-지각과 지식 127/ 경험 II - 추론과 검증 127
통찰과 직관 128/ 과학적인 앎 128
25.철학과 사상 I - 개관
철학의 목적 I 129/ 철학의 시작 129
동서양 철학의 원류
/서양사상의 원류 130/ 동양사상의 원류 131
서양의 철학 132/ 동양사상의 역사적 이해 133
26.철학과 사상 II - 주제 및 방법론
사실판단과 가치판단 134/ 철학의 목적 II - 철학과 상식 135
경험주의 136/ 합리주의 137
비판철학과 보편성의 확립 138/ 시민이 논의할 수 있는 철학의 내용들 142
27.정치철학
정치와 정치철학 144/ 마키아벨리의 변명 145
사회정의의 힘 - 사회적 정의와 논리적 정의 145
28.종교II - 신의 뜻
신의 모습 146/ 선과 악 147
종교와 신앙의 미래 148
29.문화와 인간정신
다양성의 힘 149/ 문화에서의 경쟁력 149
한국문화와 한류 150/ 한국문화의 미래 153
30.인간의 땅을 위하여 154

2부. 삶의 가운데서

31.사람III
사람과 삶 156/ 나와 타자 157
마음의 여행 159
32.마음 159
33.사랑I - 시작
공감과 공명 160 / 사랑의 빛깔 160
사랑의 근원 161/ 사랑의 크기와 마음의 크기 162
사랑의 시작 162
34.욕망 163
35.미움의 근원 164
36.기쁨과 즐거움 165
37.시기와 질투 166
38.분노
화 167/ 의분義憤 168
39.슬픔과 연민 169
40.원망 170
41.두려움
두려움의 본질 171/ 두려움의 극복 172
42.외로움 173
43.정욕 174
44.마음의 건강 175
45.사랑II-타자
나와 타자를 향한 사랑 176
46.개인I - 본능
본능에 대한 이해 177/ 본능의 긍정과 이성적 사고의 성장 178
본능에 대한 건강한 신념 179/ 감각에 대한 이해 180
우리의 판단체계에 대한 이해 181
47.개인II - 감성과 이성
감성에 대한 이해 182/ 이성에 대한 이해 182
48.개인III - 윤리와 정의
윤리의 시작 184/ 사회정의의 이해 185
윤리와 정의의 본연 186
49.나와 남과 우리
남이란 이름의 타자 187/ 우정 188/ 우리를 위한 노력 189
50.가족
가족이란 축복 190/ 사랑과 헌신의 명암 190
양육의 문제 191/ 윤리의 시작 191
51.아버지와 어머니 192
52.아들과 딸 193
53.큰 가족 194
54.이성異性의 이해 195
55.몸과 마음의 건강 196
56.양육과 교육 197
57.인간과 자연 198

3부.인간과 대지의 땅

58.상식의 진화를 위하여 201
59.개인으로부터의 혁명 I 202
60.개인으로부터의 혁명 II 203
61.사회와 국가의 역할 I 204
62.사회와 국가의 역할 II
교육의 해방과 혁신 205/ 완전경쟁 이념의 복원 206
사회적 유효수요의 지지와 제고를 향한 노력의 제도화 I 208
사회적 유효수요의 지지와 제고를 향한 노력의 제도화 II 209
사회적 유효수요의 지지와 제고를 향한 노력의 제도화 III 210
정보의 개방성과 문화의 다양성 212/ 자연존중과 상생의 가치 213
시민의 정치참여와 직접민주주의의 확대 214
63.동양과 서양의 만남 II - I 215
64.동양과 서양의 만남 II - II 216
65.동양과 서양의 만남 II - III 217
66.역사에서 본 개인과 사회와 국가 번영의 조건 220

글을 맺으면서 222

여적 餘滴 226

부록 인간의 사고 형식과 과정에 대한 DB구조화 분석 231

 

출판사 서평

가. 주 제

일상의 생활 가운데서, 인간과 인간이 살았던 지난 역사와, 인간이 살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 대한 본질적 부분을 통찰함으로써, 보다 나은 내일의 희망과 비전을 찾고자하는 것입니다. 즉, 인간의 욕구와 인간의 가능성과 한계, 우리 인간이 지나온 역사의 의미,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의 제 문제 -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교육의 본질과 현실의 대비를 통한, 그 본질의 구현을 이루는 방안에 대한 생활 철학적 모색입니다.

나. 탐구적 방법론

사회과학적 방법론
- 귀납법적인 자연과학적 사유를 기초로
- 막스베버의 '이념형'적 분석 툴을 활용 적용 (역사, 문화, 철학, 인성)
- 귀납법적 합리적 선택론, 즉 합리적 Shortcut( 효율적, 경제적 )의 선택론

다. 글에서 제시하는 비전
1) 개인의 자기로 부터의 혁명
- 개인의 과학적 인식(귀납적 관찰-가설-증명)의 일상적 보편화
- 개인의 자아 통찰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자기완성의 추구
2) 시민 개개인의 인식의 성숙을 통한 사회적 소통기반(사회적 객관지客觀知)의 구축
3) 사회 문화와 시스템의 성숙
: 동양적 정신문화와 서구문명의 합리적 방법론의 상승적 결합
- 동양의 불교적 물아일여(物我一如)의 사상에 의한 서구적 '개인주의'의 극복
- 유교적 인본주의적 사유를 통한 서구적 ‘물질중심주의’의 한계극복
- 서구의 합리주의와 자연과학적 방법론 및 사회경제적 공정경쟁 시스템
- 개인의 성숙과 행복을 위한 사회와 국가의 제도적 지원, 교육 및 후생시스템 제공
4)한국사회에 대한 비전 한국은 인류의 동·서문제와 남·북문제와, 해양과 대륙의 만남과, 전쟁과 평화의 만남과, 동·서양 문명의 만남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또한 이곳은 한국의 전통 문화정신인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만남의 땅이기도 한 것입니다. 이보다 더한 인류의 발전적 미래를 볼 수 있는 곳은 지구상 어디에도 쉽게 볼 수 없을 것입니다.
한국은 세계의 어떤 곳에서 찾아와도 인간의 희망과 미래를 볼 수 있는 ‘인간의 비전을 체험할 수 있는 땅’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단서는 이제 막 시작된 한류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병목bottle neck인 정치와 교육을 조금만 더 향상 시킬 수 있다면 이 모두가 가능한 일이 될 것입니다.

라. 내용구성 및 편집 개념
- 독립된 소제목별로 1페이지 이내로 구성된 소론집
- 소제목은 앞뒤로 서로 연결되고 전체로는 자연스런 계통으로 이어지게 됨
- 짧은 시간을 활용한 독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부담 없는 독서.
- 2도 인쇄를 통하여 해당 페이지 Key가 되는 문장만을, '녹색 볼드체' 로 처리하여 이해와 접근성을 높였다.

마. 내용의 요약
전체는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는, 가정과 사회와 국가와 관련된 보편적 문제를 과학적 방법론과 역사적 경험 그리고 철학적 사고 틀을 빌어 들여다보고 문제의 본질을 포착해보려고 했습니다.

1) 첫 번째 주제는 역사의 동력에 대한 이해입니다. 역사의 리더는 경제적 주도권을 가진 그룹이라고 보았습니다. 처음은 가족공동체로시작하여 씨족장, 고대왕권, 교황권, 절대왕권, 유산시민계급, 자본계급으로의 이행과 정보지식 계급 대두로 특징지어지는 경제권을 기반으로 한 권력의 변천과 이동을 추적해보았습니다. 그 한계와 대안과 전망은 2,3부에서 다룹니다.

2) 두 번째 주제는, 사실을 올바로 인식하는 소통의 토대는 합리적인 '상식'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의 '상식'은 중요한 개념입니다. 사회와 인간사의 문제의 많은 부분은, 소통(올바른 인식, 객관지客觀知)의 토대가 부실하여 발생되는 오해와 의도적인 왜곡들로 보았습니다. 이것의 해법은 사회적 상식의 수준을 교육과정과 정보의 개방성 확대 등으로 높이는 등의 수단의 마련입니다. 그 수단 중 중요한 것은 어릴 때부터 가치판단이 아닌, 사실판단을 존중하는 문화입니다.

여기까지는 제반 문제의 근본에 대한 이해와 해석 과정입니다.
해석이 제대로 되면 해결책은 다양하게 창의적으로 나올 수가 있습니다.
다음 2부는 심성(인간의 이성과 감성)에 의한 근본적인 대안의 제시입니다.

2부에서는, 인간의 마음의 거울인 심성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자 했습니다.

인간은 마음의 거울로 사물과 인간사를 판단하므로, 그 거울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평온하고 평정하게 만드는 가는, 한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서로 같이 소통하며 살아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스스로와 타인-인간 모두에 대한 긍정적 신념이 매우 중요한 것이 됩니다.

보편적인 사랑, 우애, 겸손, 독립심과 독립적 능력의 기반에는 우선 자기에 대한 긍정적 사랑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건강한 자기애가 자라나야 남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이해하고, 나아가 겸손한 영혼이 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개인의 정신적인 건강성은 건강한 자기애, 즉 자기긍정과 자아통찰과 자긍심을 통한 자아의 성숙으로 보았습니다. 현재의 물질자본주의의 상업주의는, 미성숙한 주체에 대하여 자신과 인간 보다 물질과 외형적 타이틀을 더 존중하는 도착을 부채질 하여, 인간의 성숙 과정을 방해하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문명적·사회적인 '자기애 결핍적 한계'를, 인간에 대한 통찰과 그 깨달음을 행함으로써 스스로 극복할 수 있으며, 그것을 '나(개인)로부터의 혁명'으로 명명했습니다.

3부에서는 사회 제도적 지원입니다.
사회와 정부가 이러한 개인의 ‘나로부터의 혁명'에 도움을 제도적으로 제대로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와 상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행인 것은, 경쟁적 국제사회 시스템에서 사회와 정부도 살아 남아야하므로 국민을 도울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요즈음 정치권에서 법석을 떠는 '상생의 논리‘들입니다.

이를 위한 사회경제학적 이론을 현재적으로 응용하여 대안을 제시합니다.
1)주된 관점의 하나는 정의롭고 공정한 경쟁시스템의 운용입니다.
여기서 정부와 사회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경제와 경제 권력의 과잉집중을 제도적으로 통제하는 것,
권력의 분화를 전략적으로 촉진하는 것입니다. 분화된 권력은 세포의 분열 처
럼, 새롭고 발전적이며 생동감 넘치는 개체들을 많이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것이 ‘올바른 성장’이며 또한 ‘발전의 길’임을 우리 모두는 압니다.
2)이 과정에서 ‘자본의 진보’를 동시에 제안합니다.
인류문명은 인류문화의 발전을 통하여 인간사회의 발전을 도모했습니다. 학
문과 과학이 발전하고 많은 부분에서 물질적 문화적 풍요를 이루어 냅니다.
그러나 유독 ‘자본’만은 그 ‘야생성’을 존중 받아 왔습니다. 아담스미스이래
이 ‘야생성’이 인간 삶의 물질적 동력이라고 믿었던 사회적인 암묵적 합의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이 믿음은 1·2차 세계대전과 대공황 때
부터로 시작을 하여 최근의 국제금융위기까지의 역사에서 끊임없는 불신과
상처를 받아 왔습니다.
인간의 모든 것이 자연의 가르침과 인간의 지혜로부터 세례를 받아 성숙되
고 발전되었듯이, 이제, 자본도 사회적 성숙을 위한 발전적 진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 사회 또한 자본이 지혜로운 성숙을 향한 발전의 길로 나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본의 진보’입니다.
이것은 가장 먼저 스스로인 ‘자본’을 위한 길이기도 한 것입니다.
이것은 곧 책임 있는 사회적 중추로서의 ‘자기 정체성의 정립’을 뜻합니다.
그리하여 이러한 ‘자본의 사회성’의 정립과 ‘자본의 진보’에 대한, 자본을 포
함한 모든 사회 주체들의 창의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p100-108)
목표는 모든 사회 주체들의 건강한 상생입니다.

3)한편으로 개인의 혁명을 도우는 교육시스템의 행복한 정상화입니다. 주체
의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유·소년기부터 쌓아진
시민적 역량의 성숙입니다. 결국 이 노력은 궁극적인 지향점인 '개인과 사
회의 행복'을 위한 노력과도 일치하는 지점입니다.
4)이러한 미시적 해결들의 바깥에 있는 큰 틀은, 서구의 발달된 방법론과
동양의 자연주의적 인문정신의 만남에 있습니다.
‘동양정신의 요체는 자연의 질서에 인간의 질서를 순치시켜 통합적인 자연
의 질서를 이룩하는 것입니다.’
서구의 물질문명이 이를 체계적으로 수용·발전시킨다면, 이것은 그들의 물
질문명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역사의 지평을 열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줍니다. 또한 동양의 길었던 정체는 서구의 발달된 방법론을 수용하
여 그들의 오랜 염원인 동양적 인문정신의 완성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목표들은 모든 사회 주체들의 건강한 상생입니다.

이모든 것이 단시일 내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우리 시민들의 마음과 뜻을 모아 더 나은 생각들을 선언적으로 자주 던져 놓고 스스로 실행할 때, 그 선언들과 시민 개개인의 행동이 시대의 정신을 대변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그 뜻을 알아채고 역사는 나아갈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것은 결국, 우리 모두가 자발적으로, 행복하게 '나(개인)로부터의 혁명'을 이룩해가는 과정에서 상식과 역사의 진보를 이룩할 것이라는 믿음과 전망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의 다음 세대들은 조금은 더 나은 세계를 맞이할 수 있다는 희망이, 우리 모두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저자 : 유정인

저자 유정인(필명)은 1957년생, 만 56 세
한양대학교 경제학과 1984년도 졸업
LG그룹 근무 ( 1983.11~ 2003.3 )
소기업법인 대표 ( 2003.5~현재) - IT 및 과학.영상장비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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